- 1908년 in Art Since 1900.
- Worringer “from Abstraction and Empathy” in Art in Theory 1900-1990.
프란츠 마르크와 칸딘스키, 그리고 키르히너 등 독일의 표현주의 자들로 이루어진 청기사파와 다리파는 보링거의 “추상과 감정이입” 이론을 바탕으로, 당시 독일에서 일어난 급격한 도시화의 진행 과 함께 등장했다. 보링거는 르네상스 시기처럼, 인간과 외부세계 간의 조화를 이루었을 때, 자연에 감 정이입이 발생하며(인간의 신격화) 자연주의적 재현이 일어나고, 반대로, 인간과 외부세계 간의 부조 화가 일어났을 때, 그로부터 야기된 충격으로 인한 결과로 기하학적 추상이 발생한다고 말했다. 즉 인 간은 외부세계(자연)에서 느끼는 공포를 극복하기 위해 추상이라는 도피처를 만든다고 여겼다. 원시 시대에 살았던 사람과 지금 가장 문명화된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가 외부세계(미지의 자연 / 도시)에 대해 불안을 느끼며 동일한 공포감을 가지고 있다면, 우리는 신석기 시대의 원시인과 같은 혼돈 속에 살고 있음을 의미한다.
이 보링거의 이론을 통해, 다리파는 비사실적인 색체, 불안한 원근법 등을 통해 불안감을 나타 낸다. 대표적으로, 키르히너는 도시의 원시적 형상(도시의 퇴행 징후 - 매춘부)을 그림에 넣어, 도시의 혼돈 속에서 나타나는 현대인들의 무감각한 태도를 그렸다. 여기서 주목할 점은, 보링거에게 추상은 불안을 잠재우는 것이었지만, 키르히너는 반대로 불안을 표현하고 심화시키며, 인간의 소외를 더 적극 적으로 드러냈다.
반면, 청기사파는 키르히너와 달리, (보링거의 이론과 같은 맥락으로) 추상을 통해 인간의 소외 를 극복하고자 했다. 대표적인 화가로 프란츠 마르크와 칸딘스키가 있다. 먼저 칸딘스키는 그림의 내 용이 관람객이 그림을 봄으로써 느끼거나 경험하는 것들이었다. 그는 눈으로 드러나지 않는 영적 영역 에서의 교감을 그림으로 표현하려고 했고, 따라서 그에게 추상은 곧 사실주의이고, 사실주의가 추상인 것이다. 또다른 청기사파의 대표적 화가인 마르크는 자신과 타자(동물-자연)를 회화적으로 결합시키는 작업을 했다. 그는 이 결합을 동물과 자신이 똑같이 감각할 수 있는 고통으로 그려냈다. 이로써 자신과 타자(자연)를 공통의 감각(고통)으로 결합하고자 했으며, 이와 동시에 개별적인 고통이 자아내는 절망 으로부터 존재 간의 분리가 이루어짐으로써, 결합과 분리를 동시에 가능하게 하는 소외의 모순적 측면 을 나타냈다. 이처럼 청기사파의 화가들은 그림을 통해 외부세계와의 화해를 원했다. 자연 혹은 영혼 으로서의 감정이입을 작품에 그리는 것은 즉, 화가의 입장(자연/영혼)을 표현적으로 투영하는 것과 같 다. 즉 이들의 그림은 작가의 눈에 비친 세계를 회화적으로 드러낸 감정이입적 추상으로 볼 수 있다.
오히려 추상 대 감정이입을 명확하게 볼 수 있는 것은 런던의 소용돌이파(Vorticism)이다. 소 용돌이파는 자연 속에서 인간 중심주의인 “안이한 낙관주의”와 외부세계의 자연에서 느끼는 소외감으 로 비롯한 “냉철한 비인간주의”인 두 태도로 구분한다. 소용돌이파의 대표적 작가인 루이스는 “순수 하고 명백한 감정들은 모두 낯섦, 놀람 그리고 원시적인 초연함과 관련돼 있다. 세계는 지금 비인간화 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.”고 말하며 비인간화의 문제점은 비인간화를 더욱 심화시켜 원시적인 초연함 의 한계에 도달해야 한다고 했다.
- 청기사파의 추상은 보링거의 추상과 구별되는 점이 있는가?
- 키르히너가 말한 결합과 분리를 동시에 가능하게 하는 소외의 모순적 측면에 대해서.
- 칸딘스키의 영적 영역과의 교감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
- 자연 혹은 영적으로서의 감정이입과 감정이입으로서의 추상이 어떻게 다르다고 생각하는가?
<reference>
- 1908년 in Art Since 1900.
- Worringer “from Abstraction and Empathy” in Art in Theory 1900-199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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